본문 바로가기
◐ ◑ 오늘의 명언◐ ◑

오늘의 한줄명언 - 표도르 도스토옙스키

by Allyjang 2020. 11. 2.

 

Fyodor Dostoevsky /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(1821.11.11~1881.2.9)

인생의 후반부는

인생의 전반부 동안 얻은 습관들로 이루어진다.

The second half of a man’s life is made up of nothing

but the habits he has acquired during the first half.

 

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지금까지 살았던 가장 훌륭한 소설가 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.  문학적 모더니즘, 실존주의, 심리학, 신학, 문학 비평에 다양한 학파들은 그의 아이디어에 의해 깊이 형성되어 왔습니다. 그의 작품들은 종종 예언이라고 불릴정도로 러시아 혁명가들이 정권을 잡으면 어떻게 행동할지를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.

-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

 

도스토옙스키는 일반 독자들에게는 언젠가는 읽어야 할 작가, 평론가들에게는 가장 문제적인 작가, 문인들에게는 영감을 주는 작가 제 1순위로 꼽히는 그 영향력에 있어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전무후무한 작가이다.

-열린책들 도스토옙스키 전집 서문

 

도스토옙스키는 내가 무언가를 배운 유일한 심리학자이다 :그는 내 인생의 가장 멋진 행운 중의 하나이다. 이 심오한 인간이 천박한 독일인을 하찮게 평가하는 것은 열 번 지당한 일이었으며, 그는 그가 오랫동안 살았던 시베리아 형무소의 수감자들, 사회로의 복귀 가능성을 더 이상 갖지 못하는 중범죄자들을 자신이 예상했던 바와는 전혀 다르게 느꼈다. 러시아 땅에서 자라는 것 중에서 가장 최고의 재목이자 가장 강하고 가치 있는 재목으로 만들어진 인간들이라고 느꼈던 것이다.

-프리드리히 니체

 

도스토옙스키는 러시아가 낳은 악마적인 천재였다

-막심 고리키

 

삶 전체가 그냥 타는 듯한 아픈 상처로 느껴질 때, 절망을 숨쉬고, 희망 없음의 죽음을 죽을 때 우리는 도스토옙스키를 읽는다. 비참함으로 고독해지고  마비되는 망연한 삶을 건너다볼 때, 삶의 거칠고도 아름다운 잔인함을 더는 이해하지 못하고 더는 삶을 바라지 않을 때, 우리는 비로소 이 무시무시하고 위대한 작가가 울리는 음악에 마음을 연다

-헤르멘 헤세